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알아보기

소고기가 상하면 일어나는 일 (상했는지 확인방법, 보관법)

by 건강쌀밥이 2022. 6. 20.

 

 

저는 육류 냄새에 꽤나 예민한 편이에요. 그래서 도축한지 오래된 돼지고기 누린내나, 배달시켜먹고 남은 치킨을 다음 날 먹을 때 나는 닭냄새를 귀신같이 맡습니다. 얼마전에 제가 소고기 치마살을 샀는데 색깔이 거뭇하고 이상해서 상한건지 아닌지 확인해야 했던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소고기가 상한건지 아닌지 헷갈렸던 경험이 있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으로 소고기가 상했는지 아닌지 가리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고기가 상했는지 알아보는 방법 (썸네일)
소고기가 상했는지 알아보는 방법

 

 

일단 제가 구매했던 소고기는 치마살이었고요.

 

미역국에 조금 넣어서 끓이고, 나머지는 구이를 해먹을 요량으로 구매했었습니다.

 


소고가 상했는지 알아보는 방법 목차

 

1. 색깔로 알아보기

2. 냄새로 알아보기

3. 만져서 알아보기

4. 소고기 보관법 

   1. 소고기 냉장보관

   2. 소고기 냉동보관


 

 

 

 

1. 소고기 색깔로 상했는지 알아보기

 

싱싱한 소고기는 선홍색의 색을 띄는데, 만약 고기 소고기가 희거나 푸른 빛을 띈다면 상했는지 의심해보아야 한다고 합니다.  

 

미리 미역국을 끓여놓을 요량으로 이마트에서 구매한 소고기 치마살을 썰어보려고 살살 꺼내보았습니다.

 

그런데 치마살 한 점이 아래 사진의 동그라미 친 부분과 같이 끝이 거뭇했습니다.

 

 

끝이 거뭇한 소고기 치마살
1. 이 소고기는 상한걸까, 아닐까?

 

 

포장을 뜯기 전부터 저 거뭇한 부분이 보여서 이상했습니다. 찜찜했지만 그래도 저 부분만 잘라내고 사용하면 되겠지 했는데요.

 

문제는 다른 고기조각들도 아래와 같이 뭔가 이상해보였다는 것입니다. 

 

 

푸르스름해 보이는 소고기 치마살
이 소고기는 상한걸까, 아닐까? -2-

 


집게로 든 부분의 검은 부분의 가운데 부분도 그렇고, 포커스가 맞지 않아 흐릿한 부분의 고기도 마찬가지로 가운데 부분이 검은 것을 어렴풋이 확인할 수 있으실거예요.

 

부분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고기가 이런 색상을 띄는 것으로 보아 고기가 상했다고 생각해서 마트로 환불을 받으러 갔습니다.

 

그런데 정육점 직원분께서 1번 사진은 상한 게 맞는데, 2번은 상한 게 아니라고 하더라고요.

 

2번과 같은 경우는 고기를 포장할 때 서로 겹쳐지면서 산소가 차단되어 일시적으로 색이 변한거지 상한 게 아니고, 다른 포장된 고기들도 겹쳐진 부분은 똑같이 거뭇할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1번은 끝부분이 상한게 맞다고 하셔서 환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2. 소고기 냄새로 상했는지 알아보기

 

소고기 @unsplash.com
소고기 @unsplash.com

 

 

 

소고기가 상했을 때는 모든 음식들이 그렇듯이 맡기 힘든 엄청난 악취가 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기가 상했는지 냄새를 맡아보았는데, 가까이 맡으면 뭔가 시큼한 냄새가 나는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그냥 살짝 멀리서 맡으면 그닥 냄새가 없고 괜찮앟습니다.

 

고기 끝부분만 상했고 전체적으로는 상한게 아니었기에 이 정도 시큼한 냄새가 나는 건 정상입니다.

 

 

 

 

 

이전에 스테이크용 고기 포장을 뜯어놓고 냉장실에 2-3일 보관했는데, 시큼한 냄새가 심하게 올라와서 버렸던 기억이 납니다.

 

상했다면 다른 음식들이 그런 것처럼 가까이 코를 대서 냄새가 나는 정도가 아니라 더 심한 냄새가 나는 수준이어야 합니다. 

 

 

 

 

3. 소고기 만져서 상했는지 알아보기

 

싱싱한 소고기는 만지면 묻어나오는 것이 없고 탱글탱글한데, 상한 소고기는 미끈거리고 끈적거리는 느낌이 듭니다.

 

그냥 아주 불쾌한 촉감이 듭니다. 이런 상태라면 그냥 뒤도 보지 말고 버려주세요.

 

 

 

 

4. 소고기 보관법 (냉장, 냉동)

 

소고기 시즈닝 @unsplash.com
소고기 시즈닝 @unsplash.com

 

 

1. 소고기 냉장보관

 

소고기는 구매 후에 최대한 빨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3일 안으로 드셔주시고 (다진 고기는 1-2일, 자른 고기는 2-3일) 그 안에 먹기 힘들면 냉동보관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소고기 냉동보관

 

키친타올로 소고기 핏기를 제거 후에, 식용유나 올리브 오일을 양면에 발라 비닐 랩으로 꽁꽁 밀봉하여 보관해 줍니다.

 

가급적 1-2달 이내에 섭취해야 변질되지 않은 맛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소고기가 상했을 때 확인하는 방법과 소고기 보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포스팅도 함께 보시면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됩니다.

 

 

 

 

▼▼ 함께 보면 유익한 글 ▼▼ 

 

 

 

 

돼지고기 상했는지 확실하지 않을 때 확인하는 방법 (보관기간, 보관방법)

 

돼지고기 상했는지 확실하지 않을 때 확인하는 방법 (보관기간, 보관방법)

삼겹살, 목살, 앞다리살 뒷다리살 할꺼 없이 돼지고기는 정말 너무 맛있는 부위인 것 같아요. 간혹 돼지고기가 상한건지 아닌지 상태가 의심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도움이 되면 좋을, 돼

foodie.neverlosefun.com

 

돼지 한 마리당 고작 400g? 뽈항정살 알아보기 (항정살, 부위, 식감)

 

돼지 한 마리당 고작 400g? 뽈항정살 알아보기 (항정살, 부위, 식감)

뽈항정살을 아시나요? 요 며칠전에 우연히 마켓컬리를 구경하다가 뽈항정살이라는 부위를 처음 들어보게 되었는데요. 항정살은 그래도 많이 들어본 듯 익숙하지만 저처럼 뽈항정살은 뭐지? 하

foodie.neverlosefun.com

 

스테이크와 꿀조합, 아스파라거스 (효능, 영영분, 먹는법, 보관법, 부작용)

 

스테이크와 꿀조합, 아스파라거스 (효능, 영영분, 먹는법, 보관법, 부작용)

 아스파라거스 알아보기 보통 스테이크와 함께 곁들여 나오는 채소로 아스파라거스를 접해보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외식할 때 뿐만 아니라 집에서 기분 내고 싶을 때 스테이크와 함께 아스

foodie.neverlosefun.com

 

 

댓글